CNN21

목포시 미래향 도시 슬로시티 선포식 개최

균형과 조화의 슬로시티 목포 조성을 위한 비전, 슬로건 등 제시 허병남 기자l승인2019.10.01l수정2019.10.01 19:0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목포시가 1일 시민의 날 기념행사에서 “슬로시티 목포” 선포식을 개최하 등 뜻깊은 행사를 개최했다.

[CNN21방송=허병남 기자] 목포시가 1일 시민의 날 기념행사에서 “슬로시티 목포” 선포식을 개최하 등 뜻깊은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시민문화체육센터 대공연장에서 김종식 목포시장과 김휴환 목포시의회 의장, 손대현 한국슬로시티본부 이사장, 국회의원, 시민 등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슬로시티는 1999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지역 고유의 문화와 자연, 전통을 보존하면서 균형과 조화를 통해 시민의 행복을 추구하는 운동으로 전개하고 있다.

목포시는 지난 6월 22일 국제슬로시티연맹 총회에서 세계 253번째, 국내16번째로 인증 받았다.

이날 선포식은 인증 경과보고, 손대현 이사장 축사 및 감사패 전달, 슬로시티 인증서와 인증기 전달, 비전 선포 순으로 진행됐다.

시는 목포의 생태‧역사‧문화 유산 등을 보존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여 “균형과 조화”를 통한 미래의 도시를 만들어나가겠다는, “오래갈 미래의 도시, 슬로시티 목포” 비전을 선포했다.

시는 뿐만 아니라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슬로건으로 “슬로시티 목포 도(島),시(市),락(樂), 행복을 담다”를 발표했다.

슬로건의 의미는 섬과 바다 등 자연생태를 뜻하는 도(島), 근대문화유산 등의 과거와 지속 가능한 미래가 공존하는 도시를 뜻하는 시(市), 예향의 도시를 뜻하는 락(樂)에, 다시 중의적 표현인 ‘도시락’을 통해 슬로시티푸드와 연계한 맛의 도시 의미까지 담아냈다.

시는 비전과 슬로건 달성을 위한 4대 과제로 “균형과 조화의 미래형 도시 조성”, “사람중심, 시민의 행복한 슬로라이프 만들기”, “낭만여행, 목포 슬로투어 상품 개발”, “슬로시티 목포, 시민과 함께 알기” 를 제시해 눈길을 모았다.

또한 시 관계자는 옛 것과 첨단, 자연과 기술의 조화를 통해 “균형과 조화의 미래형 도시”를 조성하고, 사람 중심의 공동체 등 슬로 시민 운동을 통해 “행복한 슬로 라이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관계자는 목포 낭만 도시락 브랜드화, 슬로시티 푸드 등 다양한 슬로상품을 개발하여 “낭만 여행, 목포 슬로투어”를 운영하고, 공무원 및 시민이 함께 슬로시티 철학과 가치를 공유하여 슬로시티 조성을 위한 정책을 개발 하는 등 “슬로시티 목포, 함께 알기”를 진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시는 목포시 슬로시티 지원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슬로시티 정책 추진의 행정‧재정적 근거를 마련키 위해 노력해 왔다.

김종식 목포시장은 “근대역사문화 자산,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전통문화가 보존된 섬, 남도 맛의 으뜸인 맛의 도시 등 우리시가 보유한 매력과 자원들을 활용하여, 특색있고 차별화된 ‘슬로시티 목포’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허병남 기자  hbn1177@hanmail.net
<저작권자 © CNN2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허병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광주광역시 북구 서암대로 315번지 지오빌딩 6층  |  대표번호:1577-2156
등록번호 : 광주 아 00280  |  등록연월 : 2009년 08월 04일  |  발행인.편집인: 김기현.김주석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주석
Copyright © 2009 - 2019 CNN21. All rights reserved.
엔디소프트